[세계비즈=이경하 기자] 각지고 넓은 얼굴보다는 갸름하고 작은 얼굴이 좋은 인상을 준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얼굴을 갸름하게 만들기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관이나 광대뼈, 사각턱 등을 다루는 안면윤곽수술은 쁘띠성형이나 눈성형에 비해 골격의 삭제량도 많고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의료진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광대뼈 축소, 사각턱 축소, 앞턱의 길이나 각도 조절 3종을 통틀어 안면윤곽수술 혹은 윤곽 3종 이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각각 돌출되거나 과하게 발달한 부위별 얼굴형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된다. 수술 전 3D CT를 통해 정확하게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신경선을 손상시킬 위험이 없는 선상에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노하우와 임상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수술 후에는 수술 전과 3D CT 결과를 비교해 보여주는 곳도 있어 전후 변화 양상과 수술 결과 원하던 모습에 가까운지 환자가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디엠성형외과 유한수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돌출된 뼈를 많이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이목구비를 고려해 삭제량과 회전 각도, 고정 위치와 강도 등을 결정해야 한다”며 “안면윤곽수술 후 피부가 처지거나 수술 부위의 절골편이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광대 수술 후 부작용을 방지하는 데는 X밴드 플레이트를 이용한 고정이 도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술 부위 및 방법에 따라 섬세한 수술 계획과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 원장의 언급처럼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삭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얼마나 오랫동안 안정적인 상태가 유지되도록 고정하는지, 수술 후 부작용을 방지해줄 수 있는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피부 처짐을 예방하고 붓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에스테틱 연계형 사후관리 프로그램, 냉찜질팩과 호박즙, 가글, 아기칫솔로 이뤄진 윤곽키트 등은 환자가 보다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유 원장은 전했다.

 

만족스러운 외모를 만드는 일보다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라면 수술 환경이 철저한 소독 관리로 청결하게 유지되는지,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장비는 어떻게 구축하고 있는지 여부도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lgh0811@segye.com